구글 서치콘솔로 블로그 클릭수 2배 늘린 실전 팁 5가지

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이런 고민, 한 번쯤 해보셨을 거예요.
“분명 글을 열심히 썼는데, 방문자는 왜 이렇게 적을까?”
처음엔 저도 그랬어요. 검색에 뜨긴 하는데 아무도 클릭하지 않더라고요.
그러다 조금씩 **'서치콘솔'**을 활용하면서 방문자 수가 달라지기 시작했어요.
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할 수 있는,
실제로 해봤던 꿀팁 5가지를 천천히 공유해 볼게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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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글을 쓴 직후엔 ‘색인 요청’부터
서치콘솔에서는 내가 쓴 글이 **구글에 등록(색인)**됐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.
등록이 안 되어 있으면 검색에 아예 뜨지 않죠.
글 주소 복사 > 서치콘솔 ‘URL 검사’ 클릭 > 색인 요청 버튼 누르기
하루~이틀 뒤엔 다시 들어가서 실제로 색인됐는지 확인
소소한 팁: 티스토리 글은 모바일 주소(/m/entry/...) 기준으로 요청하면 정확해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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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클릭률(CTR)이 낮은 키워드 → 제목 바꾸기
서치콘솔의 '검색 실적' 메뉴에 들어가면,
내 글이 어떤 검색어에 뜨고 얼마나 클릭됐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.
여기서 **‘노출은 높은데 클릭은 적은 키워드’**가 있다면?
그 키워드를 제목이나 소제목에 자연스럽게 넣어보세요.
예시:
기존 제목: 6월 소풍지 추천
수정 제목: 2025년 6월, 부모님과 가기 좋은 봄 소풍 명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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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검색 순위가 애매할 땐 내용 보강!
평균 순위가 5~10위 사이인 키워드는 조금만 다듬어도 상위 노출 가능성이 커요.
본문에 관련 이미지 1~2장 더 추가
중요한 문장 강조, 소제목 추가
내부 링크 한두 개만 연결해 줘도 체류시간이 늘어나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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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검색어 분석으로 ‘새로운 소재’ 찾기
내 글이 어떤 검색어에 노출됐는지 보다 보면
의외로 내가 의도하지 않은 키워드도 있어요.
그런 단어들은 다음 글 소재로 활용하거나
해당 글의 소제목에 슬쩍 넣어주면 좋아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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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 대표 썸네일 + 링크 공유도 클릭에 영향!
블로그 글을 SNS나 카페에 공유할 땐 대표 이미지에 제목 키워드가 들어가야 더 눈에 띄어요.
또, 다른 내 글에 자연스럽게 연결 링크를 넣으면 구글에서도 그 글을 더 좋게 평가하더라고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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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무리하며
처음엔 '서치콘솔'이 어렵게 느껴졌지만,
조금씩 익숙해지니까 블로그 방문자 수가 눈에 띄게 달라졌어요.
꼭 전문가가 아니어도 괜찮아요.
내 블로그를 더 많은 사람에게 보여주고 싶다면,
오늘 소개한 5가지 팁 중 하나라도 가볍게 시도해 보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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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늘도 여러분의 일상에 따뜻한 여행 한 장면이 더해지길 바랍니다.